재활치료실

홈  >  재활치료센터  >  재활치료실

신경계 물리치료실

대구보건대학교병원의 신경계 물리치료실은 포괄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이 가능한 재활치료인력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하여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최적화된 맞춤형 처방 및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 빠른 쾌유 및 행복한 사회로의 복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신경계 물리치료

어떠한 원인으로 뇌 및 척수에 손상을 입어 신체적 기능을 상실한 환자에게 손상 받지 않은 뇌 및 신경 시스템을 다시 훈련시켜 잃어버린 기능을 신경계 전문 물리치료를 통하여 회복하게 하거나 대체 할 수 있도록 훈련하여 다시 독립적 일상생활 및 사회 복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물리치료의 한 영역입니다.

신경계재활 프로그램은

재활전문인력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하여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식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재활 치료프로그램은 물리치료, 통증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가 제공되며, 환자의 상황에 따라 치료대상 및 범위를 정하여 실시하게 됩니다.

신경계 물리치료 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 손상,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장애로 인한 근력약화, 감각이상, 균형 및 일상생활에 제한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치료적 접근 방법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P.N.F 기법은 필요로 하는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특정한 신체에 적용하는 것으로, 인간의 근육움직임을 나타내는 구심성, 원심성 그리고, 정적 근 수축을 사용합니다.

  • Proprioceptive(고유수용성) 몸 조직 내에 있는 고유한 자극 수용기를 통하여
  • Neuromuscular(신경근) 사지를 움직이는 근육과 신경을
  • Facilitation(촉진) 촉진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P.N.F는 관절의 가동범위 증진 , 근력증가, 지구력증진, 운동학습 촉진, 협응력 개선, 근위관절의 안정성 증진, 기능적 향상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보바스
(Bobath)
이 치료는 중추 신경계 손상으로 인해서 환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즉, 긴장도와 동작 그리고 기능 장애를 평가하여 자세 조절과 선택적 동작의 향상을 통한 기능을 최적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치료사는 먼저 정상 동작을 이해하고 치료사의 손으로 그러한 동작을 촉진함으로써 기능적 향상을 위해 시행합니다.
매트 및 이동훈련 근력과 기능적 관절가동범위 및 균형능력 등을 향상시켜 서기나 걷기 전까지 침대, 매트 및 휠체어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모든 활동(일상생활동작)을 배우게 됩니다.
보행 훈련 근육의 마비 및 협응 능력의 상실에 따른 비정상적인 보행패턴을 교정하여 다양한 환경 속에서 효율적인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능적 전기 자극치료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마비된 근육의 위축 및 변성을 예방하고 수의적 움직임을 도와줍니다. 어깨 관절의 아탈구를 예방하고 보행시 발이 바닥에 끌기는 것을 방지하여 팔과 다리의 기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