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치료실

홈  >  재활치료센터  >  재활치료실

작업치료실

작업치료란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정에서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있는 치료 활동(작업)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사회생활에도 참여함으로써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치료분야 입니다.

치료대상

치료방법

특수작업치료

질환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작업활동을 선정하여 관절의 움직임, 감각, 균형 등 신체적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일상생활동작훈련치료

질병이나 손상으로 기능장애가 발생된 환자에게 스스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입니다. 하루 생활 속에 일어나는 의미 있는 모든 활동(식사하기, 옷 입기, 씻기, 위생관리, 이동하기 등)에 대한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연하장애치료/전기자극치료

연하장애는 씹고 삼키는 능력의 손상으로 먹기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확한 평가에 따라 자세, 턱과 혀의 움직임, 감각, 호흡 등을 평가하고 움직임 운동, 감각자극, 자세교육, 호흡훈련, 음식물 농도조절 등으로 치료를 합니다. 또한, 전기 자극 치료를 통해 삼킴 능력을 증진 및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인지재활치료/전산화인지치료

구조화되고 표준화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키보드와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1:1로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지남력, 주의 및 집중력, 시공간 장애, 기억력, 이해력 등에 대한 반복적으로 인지기능을 훈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모의활동치료

다양한 가상현실에서 환자가 일상생활 동작과 기술을 재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고 재미있는 게임을 통해 창의적이고 동기를 향상시켜 잃어버린 기능을 회복하여 재활운동치료결과를 극대화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운전재활치료

실전운전의 전 단계인 모의운전활동과 이동훈련, 차량조작훈련을 통해 변화된 신체조건에 맞는 운전 적응력을 갖도록 도와줌으로써 사회로의 복귀와 사회활동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