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치료실

홈  >  재활치료센터  >  재활치료실

언어치료 센터

언어치료란 언어장애가 있어서 다른사람의 의사소통 의도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 또는 다른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전달 할 수 없는 사람들의 언어능력을 평가하여 언어의 발달과 재활을 유도하고 원활하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재활치료입니다.

언어치료

언어치료의 필요성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언어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언어 장애는 일상생활의 자립과, 사회 적응을 가로막는 장벽과 같습니다.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면서 생각하고 행동하고, 지식을 습득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해하고 표현할 줄 아는 언어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치료대상

언어발달지체, 뇌손상으로 인한 말 언어장애(뇌성마비, 실어증, 구어실행증, 외상성뇌손상, 뇌졸중, 마비성구어장애 등), 조음장애, 청각장애, 유창성장애(말더듬, 속화 등), 음성장애 등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본 언어치료실에서는 주로 신경언어장애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평가 및 치료

한국판 웨스턴 실어증 검사(K-WAB), 대구실어증 검사,K-BNT, VISI-PITCH IV,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등,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공식적인 평가도구를 선정하여 언어평가를 실시하고, 정확한 진단에 근거하여 환자들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합니다.

  • 1 개별언어치료

    언어평가를 받은 후, 치료대상으로 판정되면 보호자와 담당의사, 담당치료사와의 상담을 통해 주당 치료회기를 정하여 개별언어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치료 종료 시점은 담당치료사와 담당의사의 판단 하에 결정하게 됩니다.

  • 2 집단언어치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일대일 대화상황이 아닌 복잡한 의사소통 상황에 놓이게 될 때도 있습니다. 집단 언어치료는 이러한 어려움에 처하게 된 환자분이 다양한 상황에서의 각기 다른 의사소통 방법과 적절한 언어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치료프로그램입니다.

실어증이란?

뇌졸중, 뇌종양, 뇌염,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후천적인 뇌손상이 있은 후에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의사를 말로 표현하지 못하게 되는 언어장애를 말하며 성인언어치료의 주요 대상이 됩니다.

실어증 언어 평가의 요소

실어증 언어 평가의 요소에는 스스로 말하기, 청각적 이해, 따라 말하기, 이름대기, 읽기, 쓰기 등 6가지 영역이 있으며, 각 영역별로 점수를 산출하는 식으로 평가를 하게 됩니다.

실어증의 종류

운동성 실어증
(Broca Aphasia)
말이 유창하지 못하고 전보식 문장을 사용하며 따라 말하기도 잘 하지 못합니다. 문법에 맞지 않는 문장을 사용하나 청각적인 언어이해 능력은 좋은 편입니다. 쓰기 능력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으며 편마비가 같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세반구(주로 좌반구)의 전두엽 중에서도 아래쪽 뒷부분, 즉 일반적으로 브로카 영역이라고 일컬어지는 영역이 손상됐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감각성 실어증
(Wernike Aphasia)
발음과 억양측면에서 보면 말이 유창하고 조음장애가 거의 없습니다. 문법도 규칙에 맞게 사용하지만 의미가 통하지 않습니다. 베르니케실어증 환자들은 몸짓 등 행동을 사용한 의사소통은 잘하나 청각적인 처리가 필요한 말(말소리)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말하기도 손상 받으며 시각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세반구 측두엽의 위쪽 뒷부분, 즉 일반적으로 베르니케 영역이라고 알려진 뇌영역의 손상으로 나타납니다.
명칭 실어증
(Anomic Aphasia)
실어증 중 가장 증세가 경미한 유형으로 비교적 유창하고 청각적인 언어이해도 거의 문제가 없고, 따라 말하기도 가능하나 이름대기에서 능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뇌의 어느 영역에 손상이 있더라도 관찰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전체성 실어증
(Global Aphasia)
언어의 전 영역에 손상이 있어 자발적인 언어는 이해도 어렵고 유창하지 않습니다. 따라말하기, 읽기 쓰기 등도 모두 장애가 나타납니다. 우세반구의 언어산출과 언어이해를 담당하는 영역 모두에 손상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