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학과

홈  >  진료과목  >  가정의학과

가정의학과 FAMILY MEDICINE

질병 조기 발견으로 우리가족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가정의학과 의사는 현재 질병이나 불편한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전 연령에 걸쳐 환자와 그 가족에게 개별적이고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의료를 제공합니다.
가정의학과 의사는 환자와 친밀하고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하면서 종합적인 건강상의 요구를 다루는 데 책임이 있다고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가정의학과

가정의학이란?

가정의학은 의학적인 지식과 기술의 요체로서 환자와 그 가족에게 적용되는 의학적 훈련을 통해 가정 의료의 전문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가정의학은 종합적인 의료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여, 초기의 접촉과 첫 평가에서부터 만성적인 문제들의 관리 전반까지 다룹니다. 특히 예방과 질병의 조기 발견이 가정의학과의 필수 요소입니다. 모든 의학적 자원을 조율하고 통합함으로써 가정의학과 의사들은 대부분의 의학적인 문제들에 대해 비용 효과적인 의료를 제공하게 됩니다.

가정의학과는 진료에 있어 다른 의학 분과들의 많은 영역을 공유합니다. 하지만 다른 진료과와 전문 영역이 겹친다 하더라도 가정의학과는 가정의 역동성과 각 개인간의 관계, 카운슬링, 심리 요법 등의 지식을 강조하는 데에 그 차별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정의학과의 전문성의 근원은 임상에 있어서 우선적인 관심사는 환자에 대한 의학적인 관리에 있다는 것입니다. 지속적이며 포괄적이고 개별적인 의료의 도움으로 질병의 조기 발견과 관리, 질병의 예방과 건강 상태의 유지, 지역사회에 기반한 환자의 지속적인 관리 등이 가정의학과 의사가 일차 진료를 제공하는 데에 특별한 자격을 부여하게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