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과

홈  >  진료과목  >  재활의학과

운동검사 및 치료실

등속성 운동 검사란?

등속성 운동은 운동속도를 미리 정하여 운동시 운동속도가 변화함에 따라 근육이 받는 저항이 달라지도록 고안된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치료방법입니다.
신경·근골격계 손상으로 인하여 근력약화가 생긴 환자를 대상으로 객관적으로 근육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고, 그에 적절한 운동처방으로 치료도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 등속성으로 관절을 움직이게 하여 정상과 비정상을 구별할 수 있는 기기로 근력과 운동각도 가 그래프로 기록되며 어느 각도에서 운동장애가 있는지 알 수 있고,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운동 강도와 운동량, 운동방법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근력강화 운동 및 인공관절 척추 수술 환자의 빠른 기능 회복을 하도록 도와주는 운동치료법입니다.

특히 운동 선수들의 강화 훈련에 있어서는 이미 세계적으로 그 유용성을 인정받은 기구 이며 근위약을 보이는 환자들의 재활 치료에도 필수적인 운동 분석 치료 시스템입니다.

운동과정

근력강화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올리고 신진대사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적절한 준비 운동을 하고,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도록 하고 초기에는 천천히 부하를 많이 주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며, 최대 운동 범위를 회복하기 위해 스트레칭 운동을 하고 운동범위 전체에 걸쳐 근력강화운동을 시킵니다.

등속성운동검사의 적응증

치료시 예약 문의

활의학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신후 의사의 판단에 따라 시행하게 됩니다.
미리 사전에 치료 날짜 및 시간을 예약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