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홈  >  고객센터  >  질병정보

Total 23 / 44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 아 ] 안구건조증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0-03-03 | 조회수 : 31,825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이란?>

 

우리 눈의 표면은 일종의 보호막인 눈물막으로 감싸져 있습니다. 이러한 보호막 즉, 눈물막이 부실하면 눈이 시고 뻑뻑하고 따갑고 충혈되고 심하면 시력도 일시적으로 저하되는 증상을 겪게 되는데 이를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눈물층>

 

보호막이라고 할 수 있는 눈물층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름층은 가장 바깥쪽에 자리하고 있는 층으로 눈물의 표면을 고르게 하고 눈물의 증발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지요. 그리고 눈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성층은 중간에 위치하는 데 안구를 깨끗하게 하고 불순물을 밖으로 씻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안쪽의 점액층은 수성층의 눈물이 안구에 잘 접착되도록 해서 눈물이 고르게 눈을 적실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 세 층 모두 건강한 눈물층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이며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미흡하게 되면 안구건조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각막의 눈물층은 마이봄선, 부누선, 결막의 술잔세포에서 분비를 담당하는데 특히 부누선이 담당하는 수성층은 눈물의 기본분비량을 결정짓게 되며 사람이 울 때 혹은 눈이 자극 받았을 때 쏟아지는 주누선의 눈물과는 별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정이 풍부해서 잘 우는 사람도 안구건조증상을 겪을 수 있는 것이지요.

 

 

<원인>

 

눈물의 양과 성분이 모두 중요합니다.

양이 부족할 수 있는 원인으로는 체질적으로 눈물분비가 적은 사람, 특히 고령이 될수록 분비량이 적어져서 안구건조증상이 흔히 나타나지요. 이외에도 약제(예를 들어, 이뇨제, 베타차단제, 항히스타민제, 수면제, 신경치료제, 진통제, 알코올 등)의 사용, 환경적인 요소로 눈물을 빨리 마르게 할 수 있는 건조하고 바람부는 날씨, TV 시청이나 모니터 작업, 독서 등이 눈물의 분비를 줄이거나 분비된 눈물의 양을 빨리 감소시켜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성분을 안 좋게 하는 것들로는 공해나 먼지, 담배연기, 화장가루,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는 위생이 좋지 않은 눈꺼풀로부터 피부의 각질이 눈물층에 섞여 들어가는 것 등입니다.

현대인들의 눈이 노출된 환경 ? 공해, 먼지, 모니터 등 ? 자체가 어떤 의미에서 비정상적인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안구건조증을 이러한 비정상적인 환경에 눈이 정상적으로 반응하는 결과로 이해 할 수도 있겠습니다.

 

 

<치료>

 

안구건조증의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 환경적인 치료, 수술요법 등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일반화된 치료법은 인공으로 만든 눈물안약을 점안해서 부족한 눈물을 보충해 주는 것입니다.

(1) 약물 치료

인공누액은 눈에 물기를 보충 시켜주고 안구를 윤활 되게 하며 쉽게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인공누액은 시중에 그 종류가 많고 처방 없이도 적당히 좋은 것을 골라 사용할 수 있는 편이지만, 가급적 안과에서 진료를 받고 건조증의 타입에 따라 적합한 종류의 인공누액을 처방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매우 따갑고 할퀴 듯 아플 때는 잠자기 전 눈에 눈물안연고를 넣어주면 아침에 비교적 부드러운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낮에도 안연고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연고로 인해 흐리게 보일 수 있으므로 적은 양만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2) 환경적인 치료

일상 생활에서도 몇 가지 주의사항을 숙지하면 좋겠습니다. 겨울에 실내가 덥고 건조할 때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물을 끓여 주위 습도를 높여주며, 헤어드라이어 사용이나 흡연을 삼가고 심한 바람이 불 경우에는 외출을 자제하거나 보안경을 착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의 위생상태가 안구건조증의 유발이나 악화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만큼 세안을 잘해서 눈꺼풀 가장자리를 청결하게 유지는 하는 것이 중요하면서도 간과되기 쉬운 안구건조증 치료법입니다. 안구건조증의 발생 원인 중 하나는 비타민A 결핍인데 따라서 비타민A 가 포함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안구건조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수술요법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방법 중 눈물소관을 간단하게 막는 처치법이 있는데 부족한 눈물이나마 배출구를 폐쇄하여 좀 더 오랫동안 눈표면에 머물러 있게 하자는 원리입니다. 양 눈에 상하로 모두 네 개의 누점이 있는데 일단 아래의 것들을 먼저 막아본 후 그래도 부족하면 위의 것까지 막게 됩니다. 영구적으로 폐쇄하기 전에 콜라겐 성분으로 된 임시마개로 시험적 폐쇄를 해 보는데 녹아서 다시 뚫릴 때 까지 약1주일 동안 증상이 호전되는지를 미리 살펴보는 것이지요. 효과가 있고 눈물이 넘쳐흐르는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실리콘소재의 마개로 영구적으로 눈물소관을 폐쇄하게 됩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