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홈  >  고객센터  >  질병정보

Total 10 / 44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 라 ] 루푸스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0-03-03 | 조회수 : 25,788

류마티스내과 특수 클리닉 운영 계획

진료 대상: 류마티스 내과는 관절염을 비롯한 근골격계 질환과 전신성 자가면역질환(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루푸스, 염증성 근염, 전신성 혈관염)을 담당하는 진료과로서 주로 내과적 약물 치료 및 주사 치료를 시행한다. 

진료 연계과: 정형외과는 스포츠 손상, 근골격계 외상 및 근골격계 질환의 수술적 치료를 담당하므로 본과와 구분이 되고, 대부분이 관절 부위별로 세부 전공이 있어 내과적 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관절염이 있을 경우 해당 관절의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의뢰하게 된다. 재활의학과는 주로 비수술적 요법 (운동치료, 재활치료, 주사 치료 등)을 시행하는 과로 성공적 치료를 위해 협력 진료가 반드시 필요한 과이다. 전신성 류마티스 질환에 대해서는 피부과, 안과, 이비인후과와 협진이 많이 필요하다.  진단율을 높이기 위해서 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와 지속적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이 요구된다.

보유 장비:  Phillips 사의   musculoskeletal ultrasonography (Envisor HD model)을 보유하고 있다. 주로 사용 범위는 관절염의 조기 진단, 관절 주변부 이상 규명 (tenosynovitis, enthesitis), 견관절통의 감별진단 및 sono guided injection, 치료후 평가등에 이용된다.

 

  • 루푸스 클리닉

배경: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는 주로 젊은 여성에 발병하여 피부, 신장, 관절, 심장, 폐 등 전신을 침범하여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전신성 자가면역 질환이다. 연령 특성상 청소년기, 젊은 여성에 발병하므로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최근 발전된 치료법으로 인해 조기 진단 후 잘 관리하면 후유증을 남기지 않으므로 특수 클리닉을 통한 환자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다.
프로그램:
 자가항체 검사(진단검사의학과),
 루푸스 산모교실 (산부인과),
 루푸스 피부관리(피부과),
 루푸스 교실 (류마티스내과에서 월 1회 환자 교육)
요일:  수요일 오전, 금요일 오전


이전글 다음글 목록